2013년 9월 16일 월요일

Chow Tai Fook

KOTRA  홍콩_임지현  09'11.23.

홍콩, Chow Tai Fook사 구매정보(업데이트) (KOTRA)


1. 기업정보

□ 기업소개

 ㅇ Chow Tai Fook(周大福)은 1929년 Chow Chi Yuen(周至元)에 의해 광저우에 최초 설립됐으며, 현재 시가 총액 2560억 홍콩달러의 광둥성 최대 주얼리 기업으로 성장했음.

 ㅇ Chow Tai Fook은 두 개의 회사로 이뤄졌음. 하나는 투자와 경영을 담당하며 주주회사 역할을 하는 Chow Tai Fook 유한회사이며, 또 하나는 주얼리를 취급하는 Chow Tai Fook 귀금속 유한회사임.
  - Chow Tai Fook 유한회사는 중국내륙 및 홍콩, 세계각지의 자동차, 호텔, 부동산, 시설관리, 건설, 백화점 소매, 공공교통, 전신, 도로망, 상수도, 전력 및 금융서비스의 분야에 진출해 있음.
  - Chow Tai Fook 귀금속 유한회사는 원료구매, 생산디자인, 소매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종합 비즈니스 기업이며 80년 동안 보석상을 운영해 오면서 중국 내륙과 홍콩에서 이름있고 규모가 큰 보석귀금속 브랜드로 발전함. 또한 중국과 홍콩에서 연간 매출액이 200억 홍콩달러 정도이며 시가총액은 약 800억 홍콩달러임.

 ㅇ Chow Tai Fook의 경영방침은 중국과 홍콩을 핵심지역으로 주력하고 점차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임. Chow Tai Fook은 주얼리 전문인력 채용에 많은 투자를 하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만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음.

 ㅇ Chow Tai Fook의 체인점은 중국 내륙(800개), 홍콩(52개), 마카오(5개), 대만(9개), 말레이시아(1개) 등에 분포돼 있으며, 체인점 수는 현재 867개에 달함. Chow Tai Fook은 특히 중국 내륙시장 진출에 주력해 2010년 말까지 체인점의 수를 1000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함.

 ㅇ Chow Tai Fook은 현재 중국 내륙에 4개, 홍콩에 1개 가공 공장을 설립해 운영 중이며, 보석 장신구 디자인 제조공장 등에 모두 5000여 명의 인력이 투입돼 매년 각종 장신구 700만 점을 생산함.

 ㅇ Chow Tai Fook은 일찍이 다이아몬드에 관심을 가져 1964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 2개의 공장을 설립해 다이아몬드 공정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커팅(Cutting)을 처리하고 있음.
  - 또한 Chow Tai Fook은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공급업체인 영국 DTC의 전 세계 78개의 특별 배급상 중의 하나임.

 ㅇ Chow Tai Fook에서 주력하고 있는 제품은 18K 금으로 이는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임. 이 외에도 다이아몬드, 옥, 진주, 백금, 보석 등을 취급하고 있음. 상품도 이어링, 반지, 펜던트, 팔찌, 시계 등을 판매하고 있음.

□ 기본정보

회사명
Chow Tai Fook(周大福)
설립연도
1929년
대표자명
Cheng Yu Tung
본사 소재지
31/F New World Tower, 16-18 Queen's Road, Central Hong Kong
종업원수
홍콩 2000명
 세계 10만 명
연간 매출액
 200억 홍콩달러
시가총액
2560억 홍콩달러
홈페이지
www.chowtaifook.com
체인점 
867개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홍콩정부 기업주책처

2. 구매정보

□ 구매품목

 ㅇ Chow Tai Fook 구매 담당자에 의하면 50% 이상의 제품이 이탈리아에서 수입되며, 다음으로는 중국 15%, 일본 10%, 터키 10%, 한국 2%, 기타 13%로 나타났음.
  - 이탈리아 주얼리를 많이 수입하는 이유는 다른 나라에 비해 디자인과 커팅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이고 함.

Chow Tai Fook 국가별 수입 비중
 
자료원 : Chow Tai Fook 구매담당자 인터뷰

  ㅇ Chow Tai Fook이 구매하는 주얼리를 품목별로 살펴보면, 반지가 30%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귀걸이 20%, 팔찌 20%, 목걸이 15%, 펜던트 10%, 기타 5%로 나타나 장신구별로 고른 분포를 보임.

Chow Tai Fook 품목별 구매 비중
자료원 : Chow Tai Fook 구매담당자 인터뷰

□ 구매조직

 ㅇ 담당자 정보
  - 성명 : Ms. Sandy Choi
  - 직책 : Assistant Manager
  - 부서 : Karat Gold Department
  - 전화번호 : 852-2610-8000
  - 팩스번호 : 852-2525-9225
  - 직통: 852-2610-8899
  - 이메일 : clchoi@chowtaifook.com
  - 주소 : 2/F, World Peace Centre, 41-55 WoTongTsui St., Kwai Chung, New Territories, HongKong

□ 구매정책

 ㅇ Chow Tai Fook 구매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수입 주얼리 구매 시 디자인과 기술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함. 가격이 다소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주얼리를 선호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라고 함.

 ㅇ 최근 경기 불황으로 홍콩 및 중국 시민들이 주얼리 구입을 자제함에 따라 구매 결정 시 가격도 민감하게 작용하기 시작했다고 함.

□ 한국제품 구매관심도

 ㅇ 현재 일부 한국기업들과 거래를 함. Chow Tai Fook이 현재 수입하는 주얼리 제품에서 약 2%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 주얼리제품은 이탈리아 주얼리제품과 흡사하며, 가격도 유럽 국가에 비해 그다지 비싸지 않다고 생각함.

 ㅇ 주얼리 산업의 특성 상 거래선을 변경하기는 쉽지 않으나 디자인과 가격이 매력적일 경우 거래를 할 수 있다고 함.

3. 우리기업의 접근방법

□ 납품 유망품목

□ 구매담당자 조언

 ㅇ 중국인을 겨냥한 주얼리 제품 제작
  - Chow Tai Fook 구매담당자는 홍콩의 주얼리 시장은 이미 성숙된 시장으로 보고 주요 마케팅의 포커스는 중국 내륙에 맞춰져 있다고 함. 따라서 중국인을 겨냥한 주얼리로 디자인하고 제조하는 것이 Chow Tai Fook의 구매담당자의 구매 의욕을 자극할 것이라 밝힘.
  - 미국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귀금속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역시 감성에 따라 구매하기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을 찾기 때문에 중국 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며 2010년 말까지 중국 내에 200여 개의 매장을 더 오픈할 예정이라고 함.

2009년 Chow Tai Fook 국가별 매장수
자료원 : Chow Tai Fook 홈페이지

 ㅇ 유럽에 비해 가격경쟁력 우위, 기술력을 디자인으로 보완
  - 구매담당자에 따르면 한국의 이점은 유럽의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동비가 저렴하다는 것임. 따라서 한국 주얼리 기업들은 가격경쟁력에서의 우위를 이용해 기술력과 품질에 다소 뒤쳐지는 부분을 보완해야 할 것임.
  - 구매담당자는 한국 주얼리 제품의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평가하므로 기술력에서 뒤지는 부분을 디자인으로 보완하고, 가격경쟁력의 우위를 홍보한다면 충분히 Chow Tai Fook과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ㅇ 적정한 가격을 책정
  - 한국 기업들은 처음 거래부터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어 구매 고려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함. 따라서 구매담당자는 최근 환율 인상도 고려해 한국 업체들이 적정한 가격을 책정해주기를 희망함.

□ 진출전략 및 유의사항

 ㅇ 세련된 디자인
  - 구매담당자는 한국 주얼리의 세련된 디자인을 호평했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이탈리아 주얼리와 비교해도 디자인 면에서는 손색이 없다고 함.
  - 구매담당자는 홍콩에서 시장성을 갖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필수적인 요소라고 강조하며 세련된 디자인은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얼리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다고 함.

 ㅇ 중국 재수출 겨냥제품 개발
  - 한국에서 수출되는 주얼리의 21%는 중국으로 재수출되며 수치는 수년간 지속적으로 증가세에 있음.
  - 홍콩 주얼리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주얼리 회사는 홍콩인들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취향을 고려해 제작할 필요가 있음. 실제로 중국인들이 연간 약 1500만 명 이상 홍콩을 방문해 특히 주얼리 제품을 많이 구매하고 있어 홍콩 주얼리 업계는 중국인들을 겨냥한 제품을 많이 출시함.

 ㅇ ‘3.6.9 홍콩국제 주얼리 박람회’ 참가
  - 홍콩 주얼리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은 연중 개최되는 홍콩의 주얼리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임. 특히 주얼리 전시회는 다른 산업에 비해 전시회가 많음.
  - 특히 ‘3.6.9’라 불리는 주얼리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3.6.9 전시회는 3월의 홍콩주얼리박람회, 6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 9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를 말함. 특히 9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박람회로 전시회 기간 내내 전시회 바이어들로 인산인해를 이룸.

홍콩 주얼리 전시회 내역
전시회명
개최장소
주관
기간
HKTDC Hong Kong International Jewellery Show 2009
Hong Kong Convention&Exhibition Centre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2009.3.4~8
Asia's Fashion Jewellery & Accessories Fair(6월)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6.18~21
June Hong Kong Jewellery
& Gem Fair
Hong Kong Convention&Exhibition Centre
CMP Asia Ltd.
2009.6.18~21
Asia's Fashion Jewellery
& Accessories Fair(9월)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9.21~24
September Hong Kong
Jewellery&Gem Fair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9.21~25
September Hong Kong
Jewellery & Gem Fair
Hong Kong Convention&Exhibition Centre
CMP Asia Ltd.
2009.9.23~27
Hong Kong International
Jewelry Manufacturers'
Show 2009
Hong Kong Convention&Exhibition Centre
Hong Kong Jewelry Manufacturers' Association
2009.11.26~29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자료원 : Chow Tai Fook 구매담당자 인터뷰, 홍콩언론종합, 홍콩무역발전국


설립 83년을 맞은 민영 주얼리 업체 Chow Tai Fook(주대복)이 2011년 말에 회사 지분의 10.5%를 처분, 중국 주얼리 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계속하도록 도와 줄 추가 자금을 모집했다.

기업공개는 2011년 12월 15일에 홍콩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Chow Tai Fook은 중국의 경제 성장 지속 가능성과 중국 소비자의 명품 사랑에 확실한 신뢰의 한 표를 던진 셈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Chow Tai Fook이 중국 소비자들의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 새로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주얼리를 마케팅 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늘릴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가족 경영 업체인 Chow Tai Fook은 Cheng Yu-Tung이 창업했으며, 올해 86세의 그는 2011년에 포브스지가 선정한 홍콩 갑부 제4위에 올랐다. 비록 부를 축적하기 시작한 것은 금과 주얼리 상점을 통해서였지aks Cheng의 추정 자산 160억 달러 중 많은 부분은 1970년에 설립한 New World Development라는 지주 회사를 통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얻은 것이다.

또한 Cheng은 Stanley Ho가 소유한 마카오의 갬블링 업체 SJM의 주주 겸 임원이기도 하다. Cheng의 아들인 Henry와 손자 Adrian, Conroy는 Chow Tai Fook의 임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기업공개를 통해 Chow Tai Fook은 10억5천만 주를 주당 1.93달러에 발행했다. 이는 기업공개 이전 예상가인 주당 1.93~2.70달러 중 최저 가격이다. 투자 전문가들은 1.93달러라는 가격에 Chow Tai Fook이 중국에서 확립한 품격 있는 브랜드 이미지가 반영되어 있다고 보기 어려우며, 이보다는 불안한 글로벌 경제가 투자자들의 심리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현실화된 가격이라는 의견이다.

다른 기업들의 기업공개 주가 역시 2011년 홍콩 예상가의 최저선에서 결정되었으며, 일부 업체들은 투자자들의 관심 부족으로 기업공개를 미루기도 했다. 예상가의 최고선에서 주가가 결정되었다면 Chow Tai Fook에게 20억이 아닌 28억3천만 달러의 자금이 돌아갔을 것이다. 기업공개 당일의 회사 가치는 190달러로, 이는 같은 날 티파니의 시가 총액의 두 배에 맞먹는 금액이다.

Chow Tai Fook의 주식은 홍콩주식거래소에서 회사 설립연도인 1929번으로 거래되고 있다. 기업공개 다음 주인 1월 26일의 고가는 1.95달러, 4월 5일의 저가는 1.52달러였다.

◆ 자금 확충

기업공개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Chow Tai Fook은 확충 자금의 약 50%가 중국에서의 빠른 사업 확장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미 중국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Chow Tai Fook은 매장수를 매년 200개 늘려 2016년에는 2000개를 보유한다는 계획이다. Chow Tai Fook의 현재 매장 수는 중국 전체 712개 도시 중 320개에 위치하고 있는 1,600개이다.


기업공개를 통해 확충된 자금의 약 5%는 현재 매장의 리노베이션과 POS(위탁 매장) 인수에 사용되며, 2.5%는 생산 및 연구개발 장비에, 또 다른 2.5%는 심천에 새로운 사옥(2013년 말 완공 예정)을 짓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36.5%는 운전자본 및 기업공개 비용과 관련된 채무 청산에 사용된다.

◆ 놀라운 성과
아시아의 티파니로 불리기도 하는 Chow Tai Fook은 중국인에서는 잘 알려진 이름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다소 생소한 이름이다.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 업체인 Frost & Sullivan이 Chow Tai Fook의 의뢰를 받아 기업공개 이전에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Chow Tai Fook은 시장 점유율로 볼 때 중국 시장의 12.6%, 홍콩, 마카오 및 매장이 있는 기타 아시아 시장의 20.1%를 점유하고 있는 중요한 주얼리 업체이다. 처음에 Chow Tai Fook은 중국인들의 금에 대한 사랑을 토대로 돈을 모았다. 중국 문화에서 금은 단순한 부의 과시용일 뿐 아니라 특별한 이벤트를 기념하기 위한 전통적인 선물이다.

오늘날 Chow Tai Fook은 대중 시장용 주얼리를 비롯, 다이아몬드와 유색석 주얼리, 선물 아이템 및 시계 등을 포함한 고급 주얼리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가장 큰 시장은 중국으로, 연매출 45억 달러의 55.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홍콩, 마카오 및 기타 아시아 시장(44.4%)이 잇고 있다.

대중적인 주얼리 부문은 2010년 중국 주얼리 시장 전체(소매 매출액 220억 달러) 매출의 56.7%를 차지했다. 또한 2010년~2015년에 연평균 성장률 39.1%를 기록, 2015년에는 주얼리 부문 소매 매출액 1140억이 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과 함께 성장



중국과 Chow Tai Fook은 지난 몇 십 년 동안 평행한 패턴으로 (거의 비슷한 속도로) 성장해 왔다. 중국의 GDP는 2010~2015년에 연평균 13.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재의 매출은 연평균 20.5% 성장하여, 2015년에는 6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Chow Tai Fook 역시 지난 몇 년 간 한 자리 수 혹은 낮은 두 자리 수대의 성장률을 기록해 왔다. 분명한 사실은 중국의 경제와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이로웠던 모든 것이 Chow Tai Fook에 있어서는 매우, 매우 이로웠다는 점이다.

상하이 소재 시장 컨설팅 업체인 CMRG(중국시장연구그룹)의 수석 애널리스트 James Roy는 “우리는 앞으로 몇 년 동안의 Chow Tai Fook의 중국에서의 전망이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어떤 주얼리 업체보다 성공적으로 중국의 소매 시장에 침투해, 소비자들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또한 Chow Tai Fook의 매장 수가 많은데다 중국의 거의 모든 도시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Chow Tai Fook은 확장시 프랜차이즈 모델을 사용했으며, 덕분에 많은 매장을 빠른 속도로 오픈할 수 있었다. 또한 그들이 선점한 것은 각 도시의 가장 중심이 되는, 사람들이 정말 주얼리를 사러 갈만한 지역이었다. 홍콩의 다른 체인점들은 매장 확대의 속도와 주요 지점 선점에 있어서 Chow Tai Fook을 따라오지 못했다”고 말했다.

최근의 글로벌 경제 불안과 소매업 위축 속에서도 중국 정부와 Cheng은 GDP 성장, 중산층 확대, 중국 소비자들의 명품 소유욕을 이용하는 데 성공했다. 성장 폭에 있어서 다른 국가들을 크게 앞선 중국의 GDP 성장률은 2002년에 9.1%를 기록했으며, 2012년의 성장률은 7.2%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 사이의 6년 동안에는 성장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세계 금융 시장이 2012년 4월에 중국의 2012년 1사분기 성장률이 8.1%(2009년 2사분기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로 예상보다 낮아졌다는 소식에 다소 위축되기는 했지만(2011년 4사분기 성장률은 8.9%였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성장 속도가 중국 정부가 통화 정책을 조정하면 곧 회복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사실 성장 저하의 일부 원인은 최근에 중국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한 정책을 펼친 데 있다. Chow Tai Fook의 현재의 사업 확장 계획 중 가장 혁신적이라 할 만한 부분은 새로운 매장을 해외에서 확장한다거나 미래 성장을 중국(홍콩 및 마카오 포함) 외 지역에서 모색할 의도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의 성장을 주도해온 원동력이 Chow Tai Fook을 계속된 성공 신화의 궤도에 올려놓는 듯하다.

/ 라파포트 뉴스

출처 : 귀금속경제신문사


Chow Tai Fook Enterprises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Chow Tai Fook Enterprises Limited
周大福企業有限公司
TypeListed company(SEHK1929)
IndustryConglomerate
Founded1929
Founder(s)Chow Chi Yuen
HeadquartersHong Kong
Area servedHong Kong
Key peopleHonorary chairman: Dr.Cheng Yu-tung
Chairman: Mr. Henry Cheng
Websitewww.chowtaifook.com
Chow Tai Fook Enterprises Ltd. is a diversified, Hong Kong-based company engaged in the property developmenthotelcasinotransportation,jewelryport and telecommunications businesses.
Chow Tai Fook is a listed company mainly owned by Dr. Cheng Yu-tung as well as the chairman of New World Development Co. Ltd.
Chow Tai Fook is the major shareholder of New World Development Co. Ltd.(HKSE: 0017). It owns the Marina hotel property in Manila, the Philippines.

Divisions[edit source | editbeta]

Chow Tai Fook Jewellery Company[edit source | editbeta]


Hong Kong Shop of Chow Tai Fook Jewellery
Chow Tai Fook Jewellery Company is a jewellery retailer owned by Chow Tai Fook Enterprises. The brand is popular in the Chinese-speaking world. The store has retail outlets in several countries, including over 150 retail outlets in mainland China. By 2010 September, there were 1,000 chain stores in mainland China (including franchisees and its own outlets, and the Chow Tai Fook set up its objective of opening 2,000 chain stores in mainland China by the year of 2020. Chow Tai Fook or CTF, plays a leading role in its market segment for a long time since it foundation, esp. from 1997. For 5 continuous years since 2005, CTF held the No.1 position of market share in its market segment[1]
In 2010, Chow Tai Fook purchased a 507-carat diamond for $35.3 million, setting a new record for the highest price paid for a rough diamond.[2]

References[edit source | editbeta]

External links[edit source | editb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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